Home > 연구소 소개 > 인사말
   
 
 
 
공룡은 지금으로부터 약 2억 2천만년전에 지구상에 출현하여 약 6500만년전인 중생대 백악기 말에 멸종하기까지 1억 6천만년동안 지구를 지배했던 거대한 동물입니다.인류의 역사가 약 300만년 동안이라고 가정한다면 공룡이 지구를 지배했던 시기는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고 있습니다. 세계인들의 공룡에 대한 관심은 이미 200년전부터 대규모 공룡뼈나 알화석들이 발굴되고 이들의 실체를 직접 보면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공룡에 대한 우리의 관심은 최근 한반도 여러 지역에서 공룡뼈, 공룡알, 공룡발자국 화석등 각종 공룡화석들이 대규모로 발굴되고 연구되면서 고조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남대학교 한국공룡연구센터는 한반도에서 산출되는 공룡화석들을 발굴, 연구하면서 교육하는 학술전문기관입니다. 본 연구 센터에서는 공룡에 관한 학술 연구자료 뿐만아니라 국내외 공룡 관련 각종 정보들을 수집하고 제공하는 정보의 장으로서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남대학교 한국공룡연구센터는 한반도 공룡연구의 메카로서의 역할을 다하며, 공룡관련 인력을 양성하고, 세계 속에 한반도 공룡연구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룡관련 문화사업을 증진시키고, 학문의 대중화와 국내 및 해외 화석지 탐험을 통한 열린교육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한반도 공룡유적지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지자체간 상호 협조를 유도하고 세계인들에 대해 한반도 공룡 테마투어를 유도하고자 합니다. 이의 실현으로 공룡관련 아시아 문화예술의 메카로서의 역할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여러분의 많은 격려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