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연구소 소개 > 공지사항
   
 
 
국내 최초 완벽한 형태 공룡뼈 화석 발굴
관리자 2004.10.14 14:13 2443
국내 최초 완벽한 형태 공룡뼈 화석 발굴


세계적인 공룡발자국 화석지로 주목받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공룡알 둥지와 함께 완벽한 형태의 공룡뼈 화석이 전남대 한국공룡연구센터에 의해 발굴돼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문화재청(청장 유홍준)과 전남대학교 한국공룡연구센터(센터장 허민 교수)는 13일 오후 2시 보성군청에서 발굴조사 보고회를 갖고, 전남 보성군 득량면 바닷가에서 국내 최초로 완벽한 형태의 공룡뼈화석이 발굴됐다고 발표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공룡발자국 화석은 다수 발굴됐지만, 완벽한 형태의 공룡뼈 화석이 발굴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공룡뼈 화석은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보성 공룡알 화석의 주인이 누구인지 밝혀냄과 동시에 백악기 시대 우리나라에 어떤 공룡이 살았는지 확실히 알려주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허민 전남대 한국공룡연구센터장은 "문화재청과 전남도, 보성군의 지원을 받아 전남 보성군 득량면 바닷가에서 보성 비봉리 공룡알 화석지 발굴 및 학술조사를 수행하던중 새로운 공룡뼈화석을 발굴하게 됐다"면서 "표본처리작업(Preparation)과 중국, 몽골, 미국 등 다른 나라 공룡화석들과의 비교분석연구 결과 초식공룡 골격화석임과 동시에 새로운 신종으로 확인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림1.처음 발견될 당시 공룡뼈 화석의 모습. >


<그림2. 하드로사우루스의 성장 상태 골격그림. 색칠되어 있는 부분은 보성 화석지 중 site 5에서 발견된 골격의 위치도이다.


<그림3.발견된 공룡의 골격을 대각선 방향에서 찍은 모습. 척추 뼈가 손상되지 않은채 거의 완벽한 형태로 발굴됐다.>

<자료발췌 : 전남대학보도자료>

러시아공룡대탐험 성황리에 마쳐
2016 겨울방학 공룡진품화석 현장체험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