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공 룡 > 공룡이란?
   
 
 
  150여 년 전 처음 발견된 이래 공룡들은 나이, 배경, 문화 등을 초월하여 모든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어린아이들이 공룡을 좋아한다는 건 잘 알려진 사실이다. 공룡에 대해 알면 알수록 공룡에 대한 관심 더 높아진다. 왜 사람들은 공룡에 관심을 갖는가? 고생물학자, 언론인, 심지어 심리학자조차 이 현상에 대해 연구해왔지만 아직까지 확실한 이유를 찾아내지 못했다. 공룡에 대한 경외심은 일부 공룡의 거대한 크기 때문이다. 인간은 일반적으로 무엇이든지 최고의 것, 즉 가장 긴 것, 가장 무거운 것, 가장 큰 것, 가장 사나운 것 등에 큰 관심을 보이기 때문이다. 공룡은 인간의 꿈속에 존재하는 괴물이나 용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실제로 존재했던 동물이다.
 
그리고 공룡은 우리의 궁금증을 자아내는 많은 신비로움을 지니고 있다. 어떻게 공룡은 1억 6000만년 이상 동안 생태학의 모든 단계에서 포유동물을 능가할 정도로 성공적일 수 있었는가? 왜 공룡은 진화의 최고 정점에서 갑자기 사라지게 되었는가? 공룡의 멸망이 우리 인간의 미래에 시사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의문은 인간에게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최근 들어 공룡 연구에 많은 진전이 있었으며, 공룡에 대한 우리의 인식에도 약간의 극적인 변화가 있었다. 우리는 더 이상 공룡이 작은 뇌와 단순한 습성, 차가운 피를 가진 과도하게 자란 도마뱀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는 공룡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될수록 공룡에 대해 더욱 더 놀라워한다. 공룡은 많은 사람들을 과학에 열광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수많은 나라에서 공룡은 하나의 문화 현상이 되었고, 이야기,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의 주인공으로 등장하였다. 공룡은 박물관에서 영화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서 수입을 창출할 뿐만 아니라, 상품 판매를 위한 광고에도 자주 등장한다. 많은 사람들에게 공룡은 흥미로운 동물인데, 그것은 간단히 말해서 공룡이 '성공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공룡은 겉모습이 도마뱀과 악어를 닮은 동물로 약 2억 2500만년 전에 지구상에 출현하였다. 공룡(恐龍, Dinosaurs)이란 어원은 무서운 (deinos) 도마뱀 (saurous)이란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다. 초기 공룡들은, 후대의 다양한 종들과 마찬가지로, 동시대의 다른 동물들과 구분되는 수많은 특징들을 가지고 있었다. 공룡은 도마뱀이나 악어, 거북 등과 같은 원시적 파충류들이 굽은 다리를 가진것과 달리 몸 아래로 바로 곧게 뻗은 다리를 가진 육상의 파충류이다. 이러한 구조는 조류나 포유류와 유사하며 당시 하늘을 날았던 파충류인 익룡과 바다 파충류인 어룡과 수장룡등과 구별된다. 또 다른 공룡의 특징은 머리뼈의 안구 뒤에 두쌍의 구멍이 발달한 이궁형이며 알을 낳았다는 사실이다. 공룡은 걷기와 달리기에 능숙했는데, 공룡이 지닌 이러한 특징들은 뒷다리에서 기인한다. 다리 상반부 뼈는 공 모양의 관절로 골반과 연결되어 있다. 과학자들은 이러한 특징과 다른 골격상의 특징들로써 공룡류를 정의한다. 만약 한 멸종된 동물이 이러한 특징을 지니지 않는다면 그 동물은 공룡이 아닌 것이다. 한편 현재 생존하는 동물들 중에서도 공룡을 정의하는 특징 모두를 지닌 동물이 있다. 다름 아닌 조류로서, 이들은 공룡의 특징들을 고스란히 지니고 있다.

 
조류를 제외하고는, 지금까지 알려진 대부분의 공룡들은 중생대에 생존했다. 중생대는 세 시기로 나누어지는데, 공룡은 이 중 첫 번째 시기인 트라이아스기 후반, 즉 약 2억 2500만년 전에 나타났다.트라이아스기를 지나 쥬라기(2억 1300만년­1억 4400만년 전)에 이르러 공룡은 전세계에 걸쳐 지배적인 육상 동물이 되었다. 중생대의 마지막 시기인 백악기는 공룡의 역사가 가장 잘 알려진 시기로, 이 때 공룡은 그 종류와 진화의 측면에서 절정에 달했었다.

공룡은 사족보행의 용각류, 이족보행의 조각류나 수각류, 그리고 이족과 사족을 병행한 이구아노돈 같은 조각류등 보행습성이 다양하고, 실제 크기에서도 콤프쏘그나투스같이 80센티미터의 비둘기만한 크기에서 부터 쎄이스모사우러스같이 40m가 넘는
 

공룡까지 그 크기도 다양하였다. 또한, 현재까지 알려진 공룡의 종류만도 약 600속에 달해 종류 또한 매우 다양함을 알 수 있다.

공룡을 분류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골반구조이다. 즉, 도마뱀 골반형을 갖는 용반류(목)와 새 골반형을 가진 조반류(목)으로 분류되는데 용반류는 치골이 앞쪽으로 뻗어있어 좌골과 함께 삼각형의 구도를 가지는데 반하여 조반류는 치골이 좌골과 나란히 뒤쪽을 향해 뻗어있다. 용반류에는 목긴 초식공룡들과 수각류 육식공룡들이 속한다. 조반류는 매우 다양한 초식공룡들로 이루어져 있다.